
울진교육지원청 울진고등학교는 2023년 11월 일정 기간을 가지고 '과학 탐구활동 UCC 공모전'을 실시했다.
전교생을 대상으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관심사를 영상으로 표현하여 사회에 과학적 지식을 공유하고 공헌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실시했으며, 그 결과 과학뿐 아니라 환경, 수학의 학문과 융합된 UCC가 여럿 공모되는 등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.
수상을 한 작품으로 총 4작품이었으며, 각각 물리, 수학, 환경 등에 대한 UCC였다.
그 중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급정거 했을 때, 밀가루가 묻어있는 테니스 라켓을 공으로 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는 등 물리와 일상생활 속 현상을 연계하는 작품이 창의성과 공익성을 고려하여 금상을 수상했다.
그 외 그네를 탔을 때 나타나는 관성 현상, 사람들끼리 부딪혔을 때 충격량,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공익 캠페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출품하여 높은 품질의 영상을 제작 출범했으며, 울진고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볼 수 있었다.
공모전에 참여한 김록현 학생은 인터뷰에서 “UCC공모전을 접하고, 호기심이 생겨 제작에 참여했다. UCC를 만드는 과정에서 팀원과 함께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었고 함께 했기에 더 가치있는 영상을 만들수 있었다.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심화함으로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성취감을 얻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좋았다.”라고 소감을 말했다.